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정보, 소통해요!

잦은 구내염,혹시 베체트병?구강암?(원인과치료방법 알아보기!)

by 뉴랄프 2020. 9. 3.
반응형

요즘 피곤도 하고 이래저래 스크레스도 많이 받아서 그런지 입안에 입술에 구내염이 3개연달아 나기 시작했습니다.

신체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우리의 몸은 다양한 질환에 쉽게 노출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구내염입니다.

구내염은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입안 점막에 염증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사람들은 해당 부위에서 상당한 통증을 느끼게 되므로 식사를 하거나 말을 할 때 상당한 불편함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생활에 지장을 주는 구내염 원인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저는 구내염 뿐만 아니라 잇몸도 전체 부어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구내염은 며칠 지나면 좋아지겠지 하면서 방치하다가 잇몸까지 부어올라서..

치과를 먼저 방문해서 여쭤보니 혹시 현재 먹고 있는 약이 있냐고 물어보셔서

얼마전 정형외과 허리디스크 때문에 2주정도 약을 지어서 일주일째 먹고 있었는데 그영향 때문인지..

약이 독해서 그런지 아니면 약물 알레르기인지..

일반구내염하고 다른 양상이 보인다고 합니다.일단 복용중인 약을 중단하고.

즉..구내염은 커다란 점막이 하얀막으로 파인 모습이면 저는 잇몸이 점막이 다 헐어서 벗겨지는 모습이 였습니다.

빨갛게 잇몸도 부어오르고 물도 마실수 없을만큼 통증이 어마어마 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치과에서 항생제,소염제,알레르기 약을 처방 받아서 일주일 먹으니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후 3주 지나서 또잇몸이 헐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래도 일반 구내염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피부과를 방문하였습니다.

그런데 그곳에서는 약물 알레르기가 아닌 구내염고하고 비슷한 베체트병,같다고 합니다.

일단 상황을 지켜 보자고 했습니다.1년에 4번~이상 구내염이 생기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여기서 이름도 생소한 베체트병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구내염종류

아프타성

가장 흔한 구내염으로 붉은 테두리가 하얀색 궤양을 중심으로 생깁니다.

원인은 영양겹핍,스트레스,외상을 꼽습니다.

칸디다증

곰팡이균 칸디다에 의해 발생하는 구내염을 말합니다.

헤르페스

입 주변에 수포가 생기는 헤르페스는 면역기능 약화,단순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이며 전염성이 있으니

손으로 만지거나 터뜨리는 행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체트병

베체트병은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반복적으로 입 안에 궤양이 생기고, 외음부에 궤양이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눈 안에 염증이 발생해서 시력을 잃을 수도 있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고 면역의 이상, 유전적 소인, 감염 등의 복합적인 요인으로만 추정하고 있는데요.

원인을 알 수 없기에 현재까지 명확한 치료 방법도 없는 만성질환입니다

일단 어떤 증상인 지몰라서 피부과에서도 약을 지어와서 일주일 먹으니 좋아졌습니다.

그러나..두달뒤 또 잇몸이 점막이 헐고 벗겨 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번에는 잇몸,입안에 구내염도 생겼습니다.

벌써 일년에 3번이나 반복적으로 발생해서 큰병원을 가야하나 걱정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빈후과를 방문해서 상태를 보고 큰병원을 가려고 했는데..

이빈후과에서는 자가면역질환 베체트도 아니고 약물알레르기도 아니라고 했습니다.

양치질을 좀 제가 빡빡 닦는 스타일인데 잘못된 양치질로 인해 점막이 헐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치료를 해보고 결정 하기로 했습니다.

이빈후과에서 알보칠이라고 빨간약을 발라주는데 타들어 가는듯하게 엄청 아프던군요.

처방받은 약은 구내염연고,약,그리고 가글 헥사메딘

알보칠은 예전에도 해보았지만 저는 아프기만하고 느낌이 싫어서 처방해달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약을 잘복용하고 헥사메딘 가글도 잘했습니다.

헥사메딘 사용법

1회 15mL 1일2회 약 1분동안 양치질 합니다.

주의사항은 

10일 이상 사용을 하지 않으며,사용시구강내 정상세균층을 불균형을 유발 할수 았다고 합니다.

또한 치아표면에 착색증가 로 인해 색이 변한다고 하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치료를 하고 일주일이 지나고 한달~

몇달이 지나도 구내염,잇몸 점막 헐음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어떤 원인이 구내염을 발생하게 했는지 알수가 없었지만..

구내염에 좋다는 비타민C,비타민B 그리고 잠도 푹자고 스트레스도 되도록이면 받지 않을려고

노력도 하니 더이상 생기지 않았습니다.

쓰고 있는 칫솔도 부드러운 모로 바꾸고 치약도 천연으로 바꾸니 더 좋아 진듯합니다.

여러분들도 잇몸,구강 관리 잘하셔서 구내염에 걸리지 않도록 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