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들어서 나이가 먹어서 그런지 없던 혹들이 자주 생기고 발견이 되네요..
예전 침샘종양으로 수술한 사람으로서 그냥 지나치던 혹들이 큰수술을 하고 나서는
의심되고 걱정되어서 그냥 지나칠수가 없네요..
어느날 점심식사를 하고 목이 뻐근해서 목 마사지를 하는데 목옆에 작은 멍울?몽우리,혹이 만져지는 것이 아니 겠어요..
혹시나 하고 갑상선검사를 할때가 되어서 병원 예약을하고 방문을 하였어요..
초음파로 갑상선쪽도 보고 목옆에 작은 혹도 같이 바주셨어요.
다행이 갑상선에는 아무 문제 없고,,문제가 되었던 목옆에 작은 혹은 인파선으로 인해 생긴 혹이 아닌..
단순 피부바로 밑 근육과 연결된 근막으로 싸인 근막염,?
작은 멍울이라고 하네요..
종양이나 문제가 되는 혹이 아니므로 걱정할 필요 없다고 하셨는데..나중에 혹시나 더 커지거나 통증이 있으면 바로 병원 으로 오라고 합니다.
혹이 발견 되면 질병으로 의심되는 위험한 것이 아닌이상 더커지거나 혹시나 모를 염증 때문에 추적검사를 해요. 저도 지켜 보자고 하셨어요.
정말 다행입니다. 질병으로 의심되는 혹이 아닌 단순 혹이 라서 참 다행이 였어요.
무심코 거울을 보다가 발견되는 혹, 또는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가 있죠. 이비인후과에 가서 초음파 검사를 받고 약을 먹어도 차도가 없어 조직 검사를 받아야 하나 고민이 되기도 해요. 목은 침샘, 후두, 갑상선 등 다양한 기관이 있기 때문에 멍울이 잡힌다면 어떤 질환인지 잘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요. 임파선이 붓는 경우는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나 염증이 있을 수 있어요. 그리고 종양 때문에 생길 수도 있죠
목에 잡힌 멍울,혹,몽우리
우리몸에서 의심되는 질병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갑상선 결절
갑상선은 우리 몸의 에너지와 대사를 조절해주는 호르몬을 만들어내고 저장하는 역할을 해요.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면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가 되지 않아 많은 질병을 유발하죠.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이 부분적으로 커져 혹이 생기는 경우를 이야기해요. 대부분 사람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갑상선 결절이 있는지 모르고 살아간답니다. 전 인구의 5% 정도에서 발견되는 흔한 질환이지만, 크기가 크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주로 중년 여성에게 많이 발생을 하며 악성종양은 환자의 건강 및 생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아야 해요.
인파선염
몸에 면역력이 약해져서 귀, 코, 편도 등에 세균이 감염이 되어 염증이 생겨 염증 주위의 임파선이 커지는 것을 이야기해요. 대부분 양성인 경우가 많고, 증상이 있다고 해도 항생제를 일주일 정도 복용을 하면 금방 사라져요. 정상적인 임파선인 경우는 손으로 만져지지 않지만, 외부에서 균이 들어와 임파선염에 감염이 되면 붓기 시작해요. 초기에는 피부 발적과 함께 고열이 동반이 되며 합병증에 인한 임파선염일 경우 한꺼번에 중상이 나타날 수 있고, 혹의 크기가 커지면 고름이 피부로 터져 나와 피부궤양을 형성할 수 있어요. 임파선이 비대해진 정도나 발생 속도, 증상에 따라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필요시에는 조직 검사를 받게 돼요.
악성림프종
몸의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림프조직이 비정상적으로 과다 증식하면서 생기는 종양을 이야기해요. 전신에 퍼져 있는 혈관을 따라 이어지는 림프관, 림프절, 비장, 편도선의 림프 조직에서 다발성으로 발병할 수 있는 것이 악성 림프종이에요. 위, 피부, 뼈 등 림프 외 조직에서도 흔하게 나타나요
비교적 완치율이 높긴 하지만, 중등급 악성림프종의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몇 달 안에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요. 재발률이 50% 이상으로 매우 높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절대 안심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해요.
원인은 정확하지 않지만 특정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비정상적인 면역력 조절을 원인으로 보고 있어요. 임파선 종양으로 멍울이 잡히기도 하지만, 무증상이거나 특별한 이유 없이 체중 감소, 발열, 야간 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요. 방사선치료가 표준적 치료법이며 심각하면 항암치료제가 중심이 되기도 해요
침샘암.침샘 양성종양.
제가 귀밑에 혹이발견 되어서 수술하게된 침샘종양. 다행이 양성종양 이여서 안심 놓으게 되었던 혹 입니다.
우리 몸에서 침의 분비를 담당하는 침샘에 발생하는 암을 이야기합니다. 침샘은 우리의 입과 목, 소화기관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를 하며 음식을 소화를 돕고 염증을 억제하게 하는 역할을 해요. 침샘에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혹의 악성 침샘 종양이 바로 침샘 암이에요. 성장하고 전이하는 속도와 암세포의 특징에 따라 다시 고 악성도 침샘 암과 저 악성도 침샘 암으로 분류가 됩니다. 국내에서 한 해 200~300명 정도가 발병하는 흔하지 않은 암이기 때문에 조기 발견하기 어렵답니다. 발병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건 없어요.
일부는 양성종양으로 수술해서 일상생활이 예전처럼 가능한 양성종양은 수술하면 아무 이상이 없지만..
이종양은, 이혹은 100%양성 종양이 맞다고 한들..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수술하고 드러낸 종양을 또 조직검사해서 확실한양성 종양인지 악성인지 판별이 나기 때문에 꼭 수술을 해서 확인 해야하는 혹입니다.언젠가는 서서히 자라라는 혹이고 양성이라고 해도 언젠가는 악성으로 암이 될수 있는 무서운 종양 이기에 안전하게 제거 하는것이 이종양의 완치가 될수 있어요.
혹시나 암이라고 할경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양쪽 귀 아래 또는 앞, 턱 아래에서 천천히 자라는 덩어리로 발견이 되고 통증이 수반되는 경우도 이어요. 안면신경 마비, 경부 임파선 종대가 나타날 수 있어요, 심해지면 설신경으로 침범하면 혀의 감각 마비가 나타나며 코막힘이나 시야장애가 나타나기도 해요.
양성종양은 개인마다 다르긴 한데 저는 혹에 통증도 없었고 불편함은 전혀 느끼지 못했었어요.
이렇게 다양하면서 생소한 여러 혹이나 멍울이 목주위에 갑작스럽게 발견이 되면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지 마시고
커지거나 통증이 있거나..또는 무감각 이더라도 빠른 시일에 가까운 병원에 담당 의료기관쪽에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래요..
'일상, 생활정보, 소통해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상철 췌장암4기 (버티고 버티겠다!) (0) | 2019.11.20 |
---|---|
익산 잠정마을 집단 암발생!(암 발병 원인은 무엇인가?) (0) | 2019.11.20 |
바른폰 전국민 중고폰(나의 핸드폰 값어치는?) (0) | 2019.11.19 |
주간날씨 (내일 추위 절정!!한파 주위보!) (0) | 2019.11.19 |
(펜벤다졸 )개그맨 김철민 복용 6주차 근황,기적이 일어나고 있다! (0) | 2019.11.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