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정보, 소통해요!

오늘부터 거리두기 2.5단계!! 뭐가 달라지나?(알아두어야 할것들 총정리!)

by 뉴랄프 2020. 8. 30.
반응형

오늘 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실행이 됩니다.

아직도 가끔 거리를 걷다보면..턱에다 마스크를 걸치고 다닌 사람들,또는 마스크를 안쓰는 개념 없는 사람들이 간간히 보입니다.

저또한 더워서 안쓰고 싶어도 꾹 참고 쓰고 다니는데 몇몇 사람들 때문에 잘쓰고 다니는 사람들이 피해를 바야 한다니..

요새 같은 날씨 폭염에 후덥지근한 열대야.그리고 비가 와서 습하지만..한번만더 생각하시어 마스크를 의무화를 쓰고 다녔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도로 확산하는 가운데 30일부터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됐습니다.

사회·경제적 타격이 심대한 3단계로 곧장 가는 대신 일단 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과 장소에 대해서만 한층 강화된 방역 조치를 도입한 것으로 사실상 3단계에 준하는 2.5단계급 조치입니다. 이번 조치는 오늘부터다음 달 6일 밤 12시까지 8일 동안 적용됩니다.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을 제한한 것이 골자로, 수도권의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에서는 포장과 배달 주문만 가능하고, 음식점과 제과점은 밤 9시 이후 야간 영업이 제한됩니다.

조치 사항을 구체적으로 보면 주로 젊은층이 많이 모이는 스타벅스와 커피빈 등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은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매장 내에서 음식과 음료를 섭취할 수 없고 포장·배달 주문만 허용됩니다.



다만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카페는 이번 조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수도권 음식점과 제과점의 경우 낮과 밤 시간대는 정상 영업할 수 있지만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는 포장·배달만 가능합니다. 식당, 주점, 호프집, 치킨집, 분식점, 패스트푸드점, 빵집 등이 모두 해당됩니다.

이와 함께 헬스장, 골프연습장, 당구장, 배드민턴장, 볼링장, 수영장, 무도장, 스쿼시장, 에어로빅장, 탁구장, 필라테스 등 실내 체육시설은 운영이 아예 중단됩니다.

이 밖에 감염병에 취약한 고령자를 보호하기 위해 요양병원·요양시설은 면회가 금지되고, 주·야간 보호센터와 무더위쉼터 등 고령층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해서는 휴원이 권고된다고 합니다. 불가피한 사정으로 운영을 하더라도 침방울(비말)이 많이 발생하는 노래 부르기 등의 활동은 금지됩니다.

아동과 청소년 감염 예방을 위한 방역 강화 조치는 하루 뒤인 31일 0시부터 시행됩니다.

인원과 관계없이 수도권 학원에서는 비대면 수업만 허용되며, 독서실과 스터디카페에도 사실상 운영을 금지하는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9인 이하 교습소는 이번 방역 조치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집합금지 조치를 위반하면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고 해당 시설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입원·치료비 및 방역비를 물어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거리두기 2.5단계에 수수료부터 올린 배달대행업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재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작되자마자 자영업자들의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생각대로 노원지사는 전날인 29일 2.5단계 거리두기 시행을 앞두고 코로나 할증 500원을 한다고 업주들에게 공문을 보냈습니다.

배달 거리 500m당 기본 수수료를 3000원에서 3500원으로 올린 것이라고 합니다.
생각대로 측은 공문을 통해 “코로나가 잠잠해질 때까지 한시적으로 하는 만큼 가맹점 사장님들의 많은 이해와 양해 부탁드린다”며 “이미 대부분의 배달대행사는 건당 1000원 이상 배송료 인상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사회적거리두기 3단계 까지 가지않도록 모두들 생활 수칙을 꼭 지켰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손씻기,옷소매로 입과 코를 자리고 기침하기,외출시 마스크 착용하기,사람간 2m이사 거리유지

반응형

댓글